[현직자 인터뷰]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 연봉 및 복지 공개
안녕하세요. 송여사아들입니다.
오늘은 가장 인원수가 많은 공기업이죠. 한국철도공사의 현직자를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채용하는 인원수 및 직무가 많은 만큼 공공기관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꼭 한번은 지원해보는 공기업인데요.
현직자분을 만나서 연봉 및 복지, 그리고 워라밸 등등 한국철도공사 채용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궁금해하실만한 내용들만 골라서 여쭤봤습니다.
편의상 아래에 저는 '송', 코레일 현직자는 '코'로 지칭하였습니다.
송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코 :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송 : 네 회사소개는 안해도 다들 알고계실테니, 자기소개만 부탁드릴게요.
코 : 네, 안녕하세요. 현재 한국철도공사 재직중인 OOO이라고 합니다. 현재 저는 전기통신 직무로 입사하여 근무한지 5,6년가량되었고, 현재하고있는 전기통신 업무 특성상 주로 전철전력설비, 정보통신설비, 신호제어 설비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사고 장애 복구, 운용 및 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송 : 감사합니다. 현재 그럼 본사가 아닌 지역본부에서 일하고계신거죠?
코 : 음....네 뭐 지역본부라면 지역본부라고 할 수 있겠네요.ㅎㅎ 지방 사업소에서 근무하고있습니다.
송 : 우선 가장 궁금한 신입사원 연봉부터 여쭤보겠습니다. 대졸 신입사원 기준 영끌 세전 초봉은 얼마인가요?
코 : 2023년은 모르겠고, 작년 2022년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준은 군필이고, 교대근무를 한다고 치면 3600정도인데, 이때 성과급을 못받았을때 이정도이고, 3년차 정도부터는 성과급을 풀로 받기에 조금 낫습니다.
송 : 그럼 임금상승률도 궁금한데 5년차 10년차 기준 어느정도 급여를 받게되나요?
코 : 군필 남자 기준 5년차 교대면 2022년기준 세전 영끌 540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10년차면 교대근무를 한다면 6200정도는 될거같습니다.
송 : 복지포인트나 기타 수당 등등 모든걸 다 끌어모은건가요?
코 : 네 맞습니다. 복지포인트라고 해봐야 80정도라서 많지도 않습니다.
송 : 중앙공기업치고 연봉이 높진않군요. 혹시 교대를 하지않는분들 기준에서는 연봉 얼마정도 받으실까요?
코 : 교대를 하지않는다면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교대근무 기준 연봉에서 -500정도씩 하시면 될겁니다.
송 : 복지는 따로 있을까요?
코 : 공기업이다보니 사실 사기업만큼 복지라할만한게 별로 없습니다. 제가 아까 말씀 드렸던 복지포인트가 복지라면 복지겠네요... 그거말고는 뭐 몇개 있긴하던데 지금당장 생각나는거는 크게 없네요. 아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일반 사기업보다는 육아휴직같은게 훨씬 자유롭고 눈치 안보긴 합니다.
송 : 그렇군요. 워라밸은 어떤가요?
코 : 사실 저희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워라밸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디작은 급여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다니는 이유는 이 워라밸 때문이 가장 강합니다. 전체 근무시간중 실 근무시간은 30프로 내외일겁니다. 나머지는 거의 놀거나 쉰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기술직렬의 경우 대부분 현장에 직접 나가서 작업하는 업무가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과근무는 아예 없고 정시출근 정시퇴근합니다.
송 : 근무강도는 굉장히 낮고 워라밸도 굉장히 좋은편인가보군요. 공기업이다보니 안정성 측면도 양호하죠?
코 : 네 맞습니다. 본인이 범죄를 저지르거나 큰 사고를 치지않는이상은 웬만하면 정년까지 근무가 가능하다고 보면되고 사기업보다는 안정적인편입니다. 다만, 철도 민영화와 같은 이슈가 아직 조금은 가능성이 있기에 그렇게 된다면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게 제 판단입니다.
송 : 답변 감사합니다. 신입사원을 뽑을때 어떤요소를 많이 보는지 여쭤봐도될까요?
코 : 별거없습니다. 여타 공공기관과 같이 기술직의 경우에는 기사 자격증 같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볼거고요. 서류는 거의 적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2차 필기전형때 NCS 및 기타 시험을 통해 가리다보니 NCS랑 가산점 받을 수 있는 자격증 취득만 준비하시면 무난하실거 같습니다.
송 : 면접때는 어떤 질문을 주로 받았었나요?
코 : 너무 오래전이라서 기억이 잘 나진않는데...아마 전공관련된 질문이랑 어떤 상황을 제시해주고 그런상황에서는 어떻게 처세할거같냐? 이런식의 질문을 받았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인성질문을 주로 받았었습니다.
송 : 공기업이다보니 순환근무 측면도 궁금합니다. 순환근무가 잦은 편인가요?
코 : 처음에는 본인연고지로 배치를 받지못해도 몇년안에는 본인 연고지를 찾아서 가는 분위기 입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가 있긴하지만, 그래도 연고지 근처에 있는곳까지는 배치가 가능하고 알박기도 가능합니다.
송 : 그럼 일반적인 중앙공기업들처럼 몇년마다 지역 순환해야되는 것은 없다는 말씀이시죠?
코 : 네 그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송 : 요즘 입사하시는 신입분들 연령대가 주로 어떻게되나요?
코 : 너무 다양해서 콕 찝어 말씀드릴순 없지만 남자기준으로는 대체로 27~29가 많고요. 30 이상도 굉장히 많이 보입니다. 30이상인 분들은 대부분 일반 사기업에서 다니시다가 연고지에서 편하게 다닐 수 있는곳으로 가고자 하셔서 오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송 : 끝으로 어떤 신입이 들어왔으면 좋겠고, 어떤 요소를 잘 준비하라고 코레일 채용을 준비하시는분들에게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코 : 우선 기본적인 예의는 지킬 줄 아시는 분들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들어오는 신입분들중에 간간히 보면 너무 기본적인 예의조차 지키지않고 무례하게구는 친구들이 간간히 있는것 같습니다. 직장은 학교랑 다른 조직입니다.
준비 측면에서는 그냥 NCS 열심히 푸시고, 자격증 준비 잘하시고 전공 준비 조금만 잘 하시면 웬만하면 다 들어오실 수 있을겁니다. 저희가 몸집이 큰 만큼 채용도 많이 하기때문에 입사 문턱이 높은 회사는 결코 아닌만큼 다들 겁내지말고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송 : 네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코 : 네 수고하셨습니다.